1.영유아 요로감염의 치료와 검사는?
요로감염의 검사는 매우 간단합니다. 일단 소변을 받아서 세균이 있는지 보는 소변검사를 하면 됩니다. 참 쉽죠. 하지만 요로감염의 확진은 소변배양검사에서 균이 자라는 것입니다.
그럼 그때까지는 어떻게 할까요? 증상이 아주 경미한 경우는 배양 검사 결과를 기다리기도하지만, 요로감염이 의심되면 즉시 항생제 치료를 받는 것이 원칙입니다.
패혈증이 의심되는 경우 혈액배양 검사도 받아야 합니다. 증상이 경미하다면 먹는 항생제로 치료할 수 있지만 대개는 입원하여 주사로 항생제 치료를 받게 되고 최소 1주일 이상 치료를 받습니다.
비뇨기계 기형이나 방광요관역류가 있는지 보기 위해 초음파 검사나 요로조영술을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 없이 소변에서 세균이 보이는 경우 다른 이상이 없다면 항생제 치료는 하지 않는 것이 보통입니다.
2.영유아 요로감염의 예방법
영유아 요로감염의 위험 인자로 알려진 것은 비뇨기계 기형이나 방광요관역류 말고도 위생불량, 통목욕시키기, 기생충(요충)감염, 포경수술을 받지 않은 남자아이, 변비 등입니다.
따라서 영유아기에 기저귀를 자주 갈아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대변을 본 경우는 바로 갈아주어야 요로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요로감염의 가장 흔한 균은 대장균으로 대부분 항문 주위에 정상적으로 있을 수 있는 균입니다.
통목욕 보다는 흐르는 물로 아이를 씻기고 기생충 감염이 있다면 구충제로 치료해야 합니다.
특별한 원인이 없이 요로감염이 재발하는 남자아이는 포경 수술을 하면 요로감염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